[천호역] 천호대로 BRT 개통으로 인한 버스 노선 정차 위치 공유


* 원문출처

http://mediahub.seoul.go.kr/archives/1294843


* 내용출처: 서울특별시 공식블로그

http://blog.naver.com/haechiseoul/222082777900



천호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BRT)가 11일 오전 4시부터 전면 개통됩니다. 이번에 개통하는 구간은

천호대로 총 15.8km 중 중앙버스전용차로 미연결구간으로 남아있던 천호대교남단부터 강동역까지

1.2km 구간입니다. 1996년 천호대로에 중앙버스전용차로를 도입한 이후 24년만인데요. 대중교통 흐름이

원활해질 뿐만 아니라 교통체증 해소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앙정류소 신설에 따라 버스

정차 위치도 변경된 만큼, 대중교통 이용 계획이라면 꼭 확인하세요.


호지하차도 평면화공사 완료, 천호대교 남단~강동역 구간 11일 개통 서울시는 천호지하차도 평면화를 완료하고 9월 11일 오전 4시부터 천호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BRT)를 전면 개통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통하는 구간은 천호대로 총 15.8km 중 천호대교남단부터 강동역까지 1.2km 구간이다. 11일 새벽 4시부터 개통돼 시민들은 당일 출근길부터 곧바로 천호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중앙정류소가 방향별로 1개소씩 신설되며, 지하차도가 있어 설치가 어려웠던 횡단보도가 놓이면서 천호역 일대 지역 단절이 해소된다. 이와 함께 대중교통 접근성과 보행 여건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은 천호지하차도가 천호사거리 일대를 가로막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반경 250m 내 횡단보도가 없어 바로 인근 지역을 방문하는 데에도 멀리 돌아 가야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또 천호대로 및 천호사거리의 고질적인 교통체증으로 인해 시민들은 불편을 겪어왔으며, 특히 지하차도 구간에서는 중앙버스전용차로가 끊겨 20여개 버스 노선의 가로변 정류소 정차를 위한 차로 변경, 엇갈림 등으로 혼잡이 발생해 왔다.


이번 개통으로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유지되고, 출퇴근 시간대 등 혼잡 시간에도 대중교통 이용 편의가 대폭 향상된다. 또 지하차도로 막혀있던 천호사거리 주변 환경이 개선되어 천호, 성내 지역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버스 노선별 정류소 위치 변경, 달라지는 교통체계 확인 필수


중앙정류소가 신설되면서 천호역 주변을 경유하는 노선버스의 정차 위치가 변경된다. 대부분의 버스는 중앙정류소에 정차하지만 강동구청에서 강동역 방향으로 우회전하는 일부 노선들은 가로변 정류소에 정차하도록 해 차로 변경으로 인한 교통혼잡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천호역 1번출구(천호문구거리 앞)에도 가로변 정류소가 신설되어 그동안 정류소가 멀어 도심방향 버스를 이용하기 불편했던 천호2동 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도모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로 인해 일반차량이 멀리 돌아가야 하는 불편을 줄이고자 천호사거리에 운영 중이던 유턴차로는 양방향 모두 유지한다.


이번 개통은 1996년 국내 최초로 천호대로에 중앙버스전용차로를 도입한 이후 24년만에 단절구간 없이 전체구간을 연결하는 것이어서 의미가 있다.


1996년 2월, 서울시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천호대로(신답역교차로~아차산역사거리, 4.5km)에 중앙버스전용차로를 도입했다. 도로 중앙에 버스만 다니는 전용차로가 있는 것 자체가 낯설고 생소했던 시절이다.


이후 천호대로에는 아차산역~광나루역 병목구간, 천호지하차도(왕복4차로) 등으로 인해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연결하지 못했으나, 도로 확장과 지하차도 평면화가 진행되면서 끊겨있던 설치할 수 있게 됐다.


한편, 서울시는 중앙버스전용차로 노선을 지속적으로 확장하여 2020년 현재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포함해 13개 도로축, 124.2km에 운영 중이다.



#하남시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버스전용차로 #BRT #BRT개통

#천호대로남단 #천호역BRT개통 #하남서울 #서울하남 #버스정차위치공유

728x90
320x100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