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론] Melon_시대별 차트

 

한국의 가요, 팝 음악사를 차트와 컬럼으로 즐기는 국내 유일 시대별 차트입니다.

 

 

* 멜론차트 > 시대별 차트

https://www.melon.com/chart/age/index.htm?chartType=YE&chartGenre=KPOP&chartDate=2009

 

 

 

2009년 음원차트를 걸그룹들이 휩쓸었습니다. 1, 2, 3위 모두를 걸그룹이 차지한 것입니다. 2008년 원더걸스에 이어 한국의 팬덤 문화까지 바꾸어 버린 그룹 소녀시대'Gee'로 차트 정상에 올랐습니다. 2위는 'I Don`t Care'의 2NE1, 그 뒤를 이어 'Abracadabra'브라운 아이드 걸스가 3위에 랭크되면서 차트 1위부터 3위까지 걸그룹들이 모두 차지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이는 지금까지 그 유래를 찾아보기 힘든 결과로 기억되는데 우리 대중음악의 방향이 잘못 흘러가고 있다는 일부 목소리와 무관해 보이지 않습니다.

 

 

4人4色 카리스마 발산 2NE1
 

새로운 걸그룹이 가요계에 대거 등장했습니다. 차트 2위를 차지한 2NE1은 첫 EP 앨범에서 'I Don`t Care'를 비롯하여 수록곡 4곡과 빅뱅과 함께 한 'Lollipop' 등 5곡을 순위에 올리면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펼쳤습니다.

 

엉덩이춤 작렬 카라!! '미스터'로 대박행진…일본도 완벽 점령!!

 

 

그 외 인기 대열 합류한 3세대 걸그룹들

'Diva'와 'AH'를 차트에 올린 애프터 스쿨이 걸그룹 인기 대열에 합류했고 아시아 전역을 돌며 활동 중인 4minute은 싱글 'Hot Issue'와 EP로 발매된 'Muzik' 두 곡을 차트에 올리며 이름을 알렸습니다. 전보람의 새로운 참여로 화제가 되기도 했던 그룹 티아라는 '거짓말'을 순위에 올렸습니다.

 

 

남자 아이돌 그룹 간의 불꽃 튀는 한판 승부!!

걸그룹 만큼이나 남자 아이돌의 순위 다툼도 치열했습니다. 2PM은 3번째 싱글 앨범 타이틀곡 'Again & Again'의 대박으로 가요계 대표 남자 아이돌 그룹으로 급부상했습니다. 슈퍼 주니어 역시 3집 앨범 'Sorry, Sorry'로 돌풍을 일으켰습니다. 그 밖에 빅뱅의 G-Dragon 솔로 데뷔곡 'Heartbreaker'는 표절 시비를 겪었지만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차트 상위권에 오르는 등 2009년 가요계를 떠들썩하게 했습니다.

 

 

여자 솔로 가수 손담비의 역습!!

그룹들의 활동이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 주목 받는 솔로 가수들의 약진도 돋보였습니다. 미모와 춤 실력을 겸비한 손담비는 2008년 '미쳤어' 열풍을 몰고 온 후 정규 앨범 1집 타이틀곡 '토요일 밤에'로 또 한번 손담비 신드롬을 일으켰습니다.

 

 

아이돌 그룹과의 한판 승부!! 실력파 가수들의 귀환

1998년 가요계에 데뷔한 바비 킴은 이 해 발표한 '사랑.. 그 놈'으로 한국의 대표 소울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했고, R&B 가수로 일찌감치 활동하던 휘성은 새로운 싱글곡 'Insomnia (불면증)'으로 차트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그런가 하면 노래제목 '오랜만이야'처럼 6년여 만에 11집을 발표한 배우 겸 가수 임창정도 음악 팬들의 좋은 반응을 얻으며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은미의 첫 번째 EP 앨범으로 발표된 '헤어지는 중입니다'와 2000년도 첫 앨범 발표 후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왁스의 싱글 '전화 한번 못하니' 등도 2009년 사랑 받은 발라드 곡들입니다.

 

* 출처: 멜론(Melon)

728x90
320x100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